오토홀드 기능 사용법, 경고등 노란색인데 단점은 무엇일까?

자동차 옵션 중 (Auto hold) 라고 적혀있는 버튼을 보신 적 있나요?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한다면 오토홀드 기능 정말 편리합니다. 단점으로 인한 사고도 발생하지만 새로운 기술들이 옵션으로 나오는 것에 기술 발전을 또 한 번 체감할 수 있습니다.


오토홀드 기능 버튼은 운전석 근처에 파킹 브레이크 옆에 위치해 있고 사용법은 페달을 꾹 밟아주는 것



위치

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. 쉽게 말해 ON /OFF 를 할 줄 알아야 하는데 버튼 위치는 보통 운전석 부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.
변속레버나 사이드브레이크 (전자파킹브레이크) 근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.

위 사진은 기아 봉고3 전기차의 모습인데 EPB(Electronic Parking Brake) 바로 옆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. 자, 우리는 자동차 기본에 대해 배우는 중이니 더욱 쉽게 위치를 설명해 보겠습니다.
운전석에 앉은 후 시트에 손을 가볍게 내려 오른손을 보세요. 바로 그곳입니다.




오토홀드 기능

자동차 옵션 중 하나로 고급 주행 보조 장치입니다. 이름 그대로를 보면 기능적인 면을 알 수 있습니다.
‘자동으로 잡아준다’ 혹은 ‘자동으로 기다리게 한다’ 어떤가요? 감이 오시나요?
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주행 중 신호대기 등으로 잠시 차량을 멈추어야 하는 경우 기어 변속을 P(파킹)에 두지 않고 D(드라이브)에만 두어도 자동차는 움직이지 않습니다.

정차 중에 일어나는 많은 교통사고들이 변속레버를 파킹에 두었다 착각하고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 두었기 때문입니다. 이런 사고들을 방지하고자 그리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제조사들은 이런 기능을 내놓았습니다. 이전 차량 운전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다소 불편하고 어색할 수 있으나 적응하여 잘 활용하고 있는 운전자 분들도 많으니 아직까지는 호불호가 갈리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.

이 글을 쓰는 저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불편하고 어색했지만 잘 적응해서 사용중이기도합니다.
하루에 몇 백 키로 운전을 하는 직업을 가졌기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횟수, 도로에서 정차하는 횟수만 해도 엄청나는데 Auto Hold 덕분에 기어변속과 운전 중 신경쓰는 일들에 대해 피로감이 줄었습니다.



오토홀드 작동 전과 후의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색상이 흰색에서 녹색으로 변하는 모습



오토홀드 사용법

사용법, 작동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. 물리적인 힘으로 버튼을 눌러 활성화시키면 자동차 계기판에는 위 사진과 같은 모양이 나타납니다.
사진의 노란 박스 안에 있는 경고등이 나타났다면 아래 사항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.

  1. 계기판에 하얀색으로 나타난 것은 작동이 되지 않고 있다는 뜻
  2. 도로에서 신호대기를 할 때에 기어변속을 하지 않고 속도가 완전히 줄었다면 D레버를 둔 그 상태로 브레이크 페달을 꾹 밟아주기
  3. 계기판을 다시 확인하여 AUTOHOLD 색이 초록색으로 변했다면 작동 중이라는 뜻
  4. 신호가 바뀌어 출발을 하려면 악셀 페달을 다시 밟아줄 것. 이때 브레이크를 다시 밟아봤자 페달은 딱딱해지기만 할 뿐 차는 움직이지 않으니 그냥 악셀레이터 페달만 지그시 밟아주어 출발하면 됨




단점

첫 번째는 소음과 진동 발생입니다. 전기차의 경우에는 전혀 느끼지 못하지만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에는 이 기능을 작동했을 때 그냥 브레이크 페달 밟고 대기했을 때보다 소음, 진동이 훨씬 많이 느껴집니다.

두 번째는 연비 저하입니다. N(중립)에 기어를 두고 있을 때와 P(파킹)에 기어를 두고 있을 때보다 D(드라이브)에 기어를 두고 오토홀드를 켰을 때 연비 소모량이 약 1.5배 늘어난다고 하는데 이는 기능을 활용하는 많은 운전자들에 의해 나온 이야기입니다.

세 번째는 주차 불편입니다. 액셀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정교한 감각으로 해야 하는 주차의 경우에 이 기능을 켜두었다면 정지 후 출발 시 순간적으로 차량이 앞으로 튀어나갈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



경고등 색상

글 상단에서 말씀 드렸듯이 활성화를 시켰다면 정상적인 색상은 흰색으로 글자가 나와야 합니다.
그리고 브레이크를 밟아주어 모드가 켜졌다면 녹색으로 나오게됩니다.

하지만 내 차에서는 노란색으로 글자가 나온다면? 이는 비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.
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황색 경고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본네트(후드), 도어, 트렁크 등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작동이 안될 수 도 있으며 모두 정상적인 상황일 때에도 경고등이 그대로라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